자료실

어린이안전사고 학교안전

등록일 :
2012-06-12 02:53:28
작성자 :
관리자
조회수 :
9971
<어린이안전사고 학교안전>

1. 학교에서 안전사고는 왜 일어날까요?
학교 안전사고란?교육활동 중에 발생한 사고로서 학생·교직원 또는 교육활동참여자의 생명 또는 신체에 피해를 주는 모든 사고 및 학교급식 등 학교장의 관리·감독에 속하는 업무가 직접 원인이 되어 학생·교직원 또는 교육활동참여자에게 발생하는 질병으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것을 말한다. (학교안전사고 예방 및 보상에 관한 법률 제 2 조제 6 호).

o 학교장의 관리·감독하의 질병(학교안전사고 예방 및 보상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 3 조)
-학교급식이나 가스 등에 의한 중독
-일사병
-이물질의 섭취 등에 의한 질병
-이물질과의 접촉에 의한 피부염
-외부 충격 및 부상이 직접적인 원인이 되어 발생한 질병

2. 학교 안전사고는 어떻게 예방할까요?
1)수업 중 안전수칙
o 과학 수업
- 실험을 할 때에는 실험복을 입고 필요한 경우 마스크와 고무장갑을 착용해야 합니다.
- 선생님 허락 없이 시약을 맛보거나 냄새 맡기, 만지기 등을 하면 안 됩니다.
- 시약 병에서 시약을 덜어 낼 때 반드시 시약의 이름표(라벨)를 확인한 후 깨끗한 용기에 덜어 내야 합니다. 이때 필요한 만큼 덜어 내도록 하며 쓰고 남은 시약이라도 절대 원래의 시약 병에 다시 넣어서는 안 됩니다.
- 시약을 조제하여 보관할 때에는 시약 이름과 제조 일자를 기록한 이름표를 붙입니다.
- 시험관을 가열할 때에는 시험관의 주둥이가 다른 사람을 향하게 해서는 안 됩니다.
- 유리로 된 실험 도구가 깨질 경우 깨진 유리 조각에 다칠 염려가 많으므로 특별히 주의하여야 합니다.
- 자주 사용하는 알코올 램프의 경우 깨진 것은 좋지 않으며, 불을 붙일 때나 끌 때에는 반드시 확인합니다.
- 알코올 램프가 엎질러져 불이 나면 물을 끼얹거나 모래를 뿌립니다.
- 수업 중에 실험 도구로 친구들과 장난치지 않습니다.
- 실험이 끝나면 실험 도구와 시약 등을 원래의 위치에 정리 정돈하고 수도꼭지, 전열 장치의 전열 플러그, 가스 밸브의 여닫기를 확인하여 안전 점검을 철저히 합니다.

o 체육 수업
- 운동을 하기 전에는 충분한 준비 운동을 하여야 합니다.
- 선천적으로 허약하거나 질병이 있는 경우 미리 선생님께 말씀 드리도록 합니다.
- 오래 달리기를 할 때에 힘이 들면 걷기와 달리기를 반복하도록 합니다.
- 개인 운동기구는 반드시 한 사람씩 이용합니다.
- 모든 운동은 난이도에 따라 쉬운 것을 충분히 익힌 다음에 어려운 것을 하도록 합니다. 고학년이 하는 어려운 운동을 무리하게 따라 하지 않습니다.
- 충분히 공간을 두고 활동하며, 철봉 주위에서 장난치지 않도록 합니다.
- 매트 및 뜀틀 운동을 할 때에는 앞 사람이 완전히 매트를 떠날 때까지 대기합니다.
- 낮은 철봉에서 디딤판(뜀틀)을 이용하여 충분히 연습을 한 다음, 단계적으로 디딤판 없이 운동하도록 합니다.

o 미술 수업
- 미술 도구나 용품을 바닥에 떨어뜨리거나 흘리지 않습니다. 흘린 경우는 즉시 닦아 바닥을 깨끗이 합니다.
- 미술 도구나 재료를 입에 넣지 않습니다. 어떤 재료들은 피부에 닿는 것만으로도 해로울 수 있습니다.
- 모든 도구와 재료는 자기 자리에서 정돈해 가며 사용하고, 자리 주변을 어질러 놓아 지나가는 친구들이 날카로운 것에 찔리거나 걸려 넘어지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 가위, 칼 스템플러, 펀치 등의 도구를 사용할 때에는 무리하게 힘을 주지 말고 조심해서 사용하며 도구를 가지고 장난치지 않아야 합니다.
- 종이에 손이 베지 않도록 주의를 해야 합니다.

2)교실 내 안전수칙
o 쉬는 시간에 교실에서 뛰지 않도록 합니다. 뛰어 다니다가 친구들과 부딪히거나 책상모서리에 부딪히면 크게 다칠 수 있습니다.
o 교실에서 공놀이를 하지 않습니다. 잘못하여 앉아 있는 다른 친구들이 그 공에 맞아 다칠 수 있습니다.
o 청소 시간에 비치된 가구나 청소 도구로 장난치지 않습니다. 청소 후에는 대걸레, 양동이 등 청소 도구를 제자리에 정리, 보관하도록 합니다.
o 교실 앞뒤에 부착되어 있는 게시물을 떼지 않습니다. 게시물은 보통 본드나 압정, 핀 등으로 고정되어 있어 위험합니다.
o 창틀에 올라가서 밖을 보거나, 윗몸을 많이 밖으로 내밀거나 또는 창틀에 기대어 앉는 행위를 하면 떨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o 칼, 가위 등 위험한 물건으로 장난치거나 뾰족한 연필 등으로 장난을 치면 다치기 쉬우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o 창문 밖으로 물체를 던지지 않습니다. 작은 물체라도 지나가는 사람이 맞으면 중력에 의해 큰 충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o 끈이나 줄로 목을 잡아당기는 장난은 몹시 위험하므로 삼가도록 합니다.

3)복도 및 계단에서의 안전수칙
o 비나 눈이 오는 날에 복도나 계단이 미끄러우므로 조심합니다.
o 복도나 계단에서는 한쪽으로 통행을 하며, 천천히 걸어서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o 복도에서 달리기나 씨름 등 장난을 하면,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고 다치기 쉬우므로 주의를 해야 합니다.
o 복도나 계단에 휴지나 간식 부스러기를 흘리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걸리거나 미끄러져 넘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o 학급 단위로 또는 여러 사람이 함께 계단 이동 시 앞뒤 사람과 충분한 거리를 두고 이동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o 계단을 두 칸씩 뛰다가 헛디뎌 다치는 경우가 있으며, 한눈을 팔면 발을 잘못 디뎌 다치게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o 계단을 오르내릴 때에는 난간을 잡고 이동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o 계단 난간을 넘거나 난간을 타고 내려오는 등의 위험한 행동은 하지 않도록 합니다.

4)화장실에서의 안전수칙
o 화장실에서는 절대 뛰거나 장난치지 않습니다. 학교 안의 다른 공간보다 미끄러운 화장실에서는 더욱 큰 사고가 날 수 있습니다.
o 변기나 세면대 위에 올라가지 않습니다.
o 화장실 청소 도구로 장난치지 않습니다. 특히, 화장실 청소 세제는 위험하므로 함부로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o 기다리는 사람이 많을 경우 차례를 지키며, 화장실내 시끄럽게 잡담을 하지 않습니다.

5)운동장에서의 안전수칙
o 야구나 축구 경기를 할 때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아야 하며, 서로 부딪혀 다치는 경우를 예방하기 위해 경기 규칙을 잘 지킵니다.
o 저학년과 고학년 학생이 함께 경기를 하지 않습니다. 저학년 학생이 고학년 학생을 무리하게 따라잡으려다 다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o 공이 담을 넘어가면 공을 찾기 위해 담을 넘거나 차도로 뛰어들지 않습니다.
o 운동장 바닥에 있는 운동 기구나 공 등에 걸려 넘어지지 않도록 자기 주변을 항상 확인합니다.
o 운동장에 비치된 놀이 기구들의 사용 방법을 바르게 익혀 안전하게 이용하며 놀이 기구 위에서 친구와 장난치지 않습니다.
o 친구들에게 운동자의 모래나 흙을 뿌리지 않습니다.
o 운동장 바닥에는 날카로운 쇳조각이나 유리 조각이 떨어져 있을 수 있으므로 맨발로 놀지 않습니다.
o 여름철에는 놀이기구가 햇볕에 의해 심하게 뜨거워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놀이기구를 잡을 때 주의합니다.
o 축구 골대를 친구들끼리만 옮기지 않습니다. 넘어질 경우 골대 아래에 깔려 다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어른들에게 옮겨달라고 부탁합니다.

6)기타 학교 생활 안전수칙
- 출입문 또는 현관문
교실 출입문이나 건물 현관문에 매달리거나 장난치지 않습니다. 특히 현관문은 다른 문에 비해 무거우며 유리문의 경우 크게 다칠 수 있습니다.
문을 여닫을 때에 뒷사람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문을 너무 세게 여닫으면 문이 망가지거나 주변 벽에 부딪혀 벽을 상하게 할 수 있으니 조심스럽게 사용합니다.
- 점심 시간
반드시 손을 씻고 식사를 합니다.
뜨거운 국을 잘못 다루면 다른 사람에게 엎질러 화상을 입힐 수 있으므로, 식판을 들 때에는 항상 주의를 해야 합니다.
식사할 때 수저나 포크를 가지고 장난치지 않습니다.
음식물을 바닥에 흘리지 않도록 주의를 해야 합니다.
점심시간에는 이리저리 교실을 돌아다니지 않습니다. 다른 친구들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너무 큰 소리로 떠들지 않습니다.
- 이동 수업
교실을 이동하여 수업을 할 때에 선생님의 인솔에 따라 조용하고 질서 있게 이동해야 하며, 앞뒤 사람과 일정한 거리를 유지합니다.
당번은 마지막에 전등/전기 기구 등을 끄고 인화 물질은 점검한 후, 문을 잠그고 이동합니다.
빈 교실에 남아 있는 어린이가 없도록 하며, 몸이 불편한 어린이는 보건실에서 치료를 받도록 해야 합니다.
공공누리의 제 1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누리 제1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 및 변경 가능)"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