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문화관광

습지개요

습지의 정의

  • 습지보전법에 의하면 "습지" 란 담수·기수 또는 염수가 영구적 또는 일시적으로 그 표면을 덮고 있는 지역으로서 내륙습지 및 연안습지를 말한다. "내륙습지" 는 육지 또는 섬안에 있는 호 또는 소와 하구등의 지역, "연안습지"는 만조시에 수위선과 지면이 접하는 경계선으로부터 간조시에 수위선과 지면이 접하는 경계선까지의 지역으로 정의한다.
    람사르(Ramsar)협약에서의 습지는 자연적이든/인공적이든, 영구적이든/임시적이든, 물이 정체되어 있든/흐르고 있든, 담수이든/기수이든/염수이든 관계없이 소택지, 습원, 이탄지 또는 물로 된 지역을 말하며 여기에서 간조시에 수심이 6m를 넘지 않는 해역을 포함한다. 즉 갯벌, 호수, 하천, 양식장, 해안은 물론 논도 포함된다.
    우리가 갯벌이라고 부르는 지역이 대부분 연안 습지이다. 해안선을 중심으로 발달된 연안습지는 서해안의 광활한 갯벌을 비롯하여 남해안과 동해안에 걸쳐 넓은 지역에 산재되어 있다. 우리 나라 갯벌은 총 281,544ha로 이중 서해안이 83%인 23만3천ha를 차지하고 있다.

습지의 분류

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내용(표)을 보실 수 있습니다.

습지의 분류
대분류(System) 중분류(Subsystem) 장소(Sites)
연안습지
(Marine  & Coastal wetland)
연안 (Marine) 동해ㆍ서해ㆍ남해 및 제주도를 포함한
도서지방 조간대
하구 (Estuarine) 바다로 흘러드는 모든 강의 하구
호소/소택 (Lacustrine/Palustrine) 석호
(해안이 사주에 의해 막혀서 형성된 호)
내륙습지
(Inland wetland)
하천 (Riverine) 하구를 제외한 내륙을 흐르는 강과 강의 주변
호소 (Lacustrine) 저수지
소택 (Palustrine) 배후습지 및 고산습지

연안습지

연안습지 사진
  • 갯벌의 경제적인 가치를 지구생태계 총 가치의 5%로 추정한 연구가 있는데 이는 전 세계의 호수와 강이 갖는 생태계 가치와 맞먹는 것으로 갯벌이 지구생태계에서 얼마나 중요한가를 잘 보여주고 있다. 갯벌은 전 지구생태계 면적의 0.3%에 불과하지만 단위면적당 생태적 가치는 농경지의 1백배, 숲의 10배에 해당하기 때문에 좁은 면적에도 불구하고 지구적으로 매우 중요하다.
    또 우리나라 서해안의 갯벌은 지구의 남반구인 호주와 뉴질랜드에서 출발한 도요새, 물떼새가 봄과 가을에 번식지인 시베리아로 오가는 도중에 기착하여 휴식과 비행에 필요한 에너지를 보충하는 지역으로 국제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지역이다.
    연안습지를 서식지로 이용하는 조류로는 민물도요, 마도요, 흰물떼새, 슴새 등 170여종이 있으며, 관찰할 수 있는 식물은 염분에 내성을 가진 염생식물이 식물대를 이루어 발달되어 있다. 자칫 생명력이 없는 지역으로 보이기 쉬운 갯벌은 그 속에 수많은 저서생물과 미생물의 왕성한 활동으로 오염물질 정화 능력과 생태계 유지에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는 것으로 밝혀져 중요성이 한 층 부각되어지고 있다. 한강 하구, 강화도, 동진강 및 만경강 하구, 낙동강 하구, 동해 석호 등이 이에 속하는 대표적인 장소들이다.

내륙습지

내륙습지 사진
  • 내륙습지는 인류에게 수자원을 공급해주는 곳으로 예로부터 "치수(治水)" 라 하여 일찍이 관리의 대상으로 자리매김하였고, 어획을 하여 생계를 유지시키는 삶의 터전이 되기도 한 곳이다.
    강, 저수지, 산지에 발달한 고산습지, 그리고 제주도 화산 분화구에 물이 고여 형성된 오름까지 다양한 형태의 습지가 존재한다. 전국에 흐르는 한강, 낙동강, 섬진강, 금강 등의 하천과 우포를 비롯한 배후습지, 팔당호, 주남저수지, 대청호 등의 저수지, 대암산 용늪, 정족산 무제치늪, 제주도 오름 등의 고산습지 등이 이에 속하는 대표적인 장소들이다. 특히 하천과 같은 내륙습지는 각종 개발로 생물의 서식지가 점차로 축소되고 지역간의 단절된 생태계를 이어주는 유일한 통로 (Corridor) 역할을 하는 곳으로 인식되어 섬과 같이 도심 내에 산재된 생태계를 이어 도시가 생물 서식 공간으로서 기능을 갖도록 하는 그린 네트워크 계획의 중심에 놓여있다.
    또한 하천은 상류와 중류, 하류의 특징적인 생태계가 한 물줄기에 공존하는 지역이기도 하다. 고층 습원은 근래에 희귀식물 및 동물의 서식처로 알려지면서 우리의 관심을 모으는 곳으로서 다른 지역의 토양에서는 쉽게 발견되지 않는 이탄층과 그 위에 발달된 끈끈이주걱, 이삭귀개와 같은 식충식물이 발견되는 곳이기도 하다.

내륙습지의 종류와 특성

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내용(표)을 보실 수 있습니다.

내륙습지의 종류와 특성
유형 일반적 특징 지표
식생 토양 수문
산성 습원(bog) - 배수가 불량하고 오목하며 격리된 지형에서 발달
- 무기물과 영양물질이 빈약한 빗물이나 지하수를 포함
- 이탄이 매우 빠르게 발달
- 독특한 식생구조(두터운 물이끼층, 관목류, 아교목류 식생 기반 식충식물)
- 산성 이탄층
- 배수불량
- 강우형 습지
- 산도가 높고, 영양물질이 부족하며 물이 부족함
봄에 형성되는 습지
(vernal pools)
- 초봄에 일시적으로 생기는 습지
- 작고 얕은 함몰지
- 야생화
- 건기에 식생소멸
점토, 암반이거나 단단한 점토 등으로 형성된 불투성층 - 강우형 습지
- 증발산량이 침투량보다 많은 지역
습초지
(wet meadows)
습한 토양에 발생되는 초지 - 늪의 식생과 유사
- 사초류, 골풀
낮은 평지 - 강우형
- 건조기에는 건조상태
알카리성 습원
(fen)
- 개방된 담수습지
- 영양물질이 풍부하고 물이 풍부함
- 낮은 지역이나 경사지
- 초본류 우점
- 이탄이 서서히 발달
- 초원, 갈대류, 사초류
이탄층이 축적되는 초기단계 - 지하수형
- 연중 고른 수위
- 중성 또는 약알카리성
늪원
(marsh)
- 광범위한 습지형식
- 무기질 토양으로서 육지보다 빠른 속도로 유기물이 축적
- 지표수에 의해 주기적으로 범람
- 물의 흐름과 영양물질의 유입으로 인해 이탄의 발달 억제
- 생물다양성이 높음 - 이탄질층 억제
- 유기토
- 무기염류 토양
- 지표수형
- 수위변화에 따른 영향
- 지속적, 주기적 침수
- 육지형 서식처에서 개방수면으로 영역이 확산
수변 습지
(riparian wetlands)
- 호수나 하천에 의해 발생 - 다양한 식생 - 지표수형
- 홍수기에 범람
소택지
(swamp)
- 정체수에 의한 습지
- 숲이나 관목 덤불 등으로 덮인 습지
- 야생동물의 서식처로 중요한 죽은 나무들로 덮이기도 함
- 다양한 식생
- 관목류, 아교목, 수생식물
지표수형
계절적 유입수

습지의 중요성

  • 습지는 물이 흐르다 불투수성 내지는 흐름이 정체되어 오래동안 고이는 과정을 통하여 생성된 지역으로서, 완벽한 생산과 소비의 균형을 갖추고 다양한 생명체를 키우는 완벽한 하나의 생태계이다. 많은 생명체에게 서식처를 제공하고, 또한 습지의 생명체들은 생태계가 안정된 수준으로 유지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습지는 지구의 수많은 화학, 물리 및 유전인자의 원천, 저장소 및 변화의 산실로서 인류에게 매우 귀중한 역할을 하고 있다. 습지는 자연현상 및 인간의 활동으로 발생된 유ㆍ무기질 물질을 변화시키고, 수문ㆍ수리ㆍ화학적 순환을 시키고, 이러한 과정에서 자연적으로 수질을 정화한다. 이러한 점 때문에 습지는 "자연의 콩팥" 이란 용어로 묘사되기도 한다. 이외에도, 습지는 홍수 방지 및 해안 침식 방지, 지하수 충전을 통한 지하수량 조절과 다양한 종류의 식물 및 동물 군으로 구성되어, 아름답고도 특이한 심미적 경관을 만들어낸다.
    이러한 다양한 효과에도 불구하고 습지의 가치가 인류에게 알려진 것은 최근의 일이며, 이런 혜택에 대한 논의가 시작된 것도 최근에 습지가 제공할 수 있는 여러가지 생태적 기능에 의해 인류 사회에 유익한 보전적 가치가 점점 알려져 가고 있기 때문이다. 습지가 지닌 주요한 기능은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지하수위의 조절 및 유지
  • 습지에서 습지의 저층을 통하여 지하수층으로 물을 보내며, 이 과정에서 비용해성 및 오염원 등이 여과된다. 이렇게 지하수층으로 유입된 물은 생활용수, 농업용수, 공업용수 등으로 직접 이용되며, 연안에서 염수의 유입을 막는다.
홍수 범람 억제와 물 공급
  • 홍수시에 초과되는 홍수량을 축적하는 저수지 역할을 하고, 늪의 식물들이 물의 흐름을 지연 시켜서 하천유량의 극심한 변화를 막고, 홍수발생을 완화시킨다. ( 홍수가 발생할 경우 습지 1ha는 120 mm 의 수심을 저류시킨다. ) 자연습지는 댐이나 저수지, 관개시설을 줄일 수 있는 경제적인 효과가 있으며, 비교적 안정된 양으로 유출되어서 생활용수나 농업용수, 공업용수로도 이용된다.
하천수질 보호유지
  • 호소등에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부영양화를 억제한다. 습지는 질소와 인을 축적하여 수질을 개선한다. 그 때문에 습지를 유지하면 배수처리 시설을 건설할 필요성이 줄어들며, 소규모 생활 폐수의 처리에 이용할 수 있다. 이러한 영양염류는 물이 천천히 흐르는 시기에는 습지에 축적하여, 물고기나 조류의 번식을 높여 습지생물의 생존을 유지하고 농산물의 성장을 촉진시키고, 물의 흐름이 빠른 시기에는 영양소나 그 습지로부터 유출되어 하류나 연안의 영양원이 된다.
수변과 연계된 심미경관
  • 습지는 조류, 어류, 포유류 등의 각종 생물의 서식과 수변과 연계된 경관을 만들어 내어서 아름답고 특이한 경관을 만들어 낸다. 이러한 환경을 레크레이션과 심미적인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특정 지역의 습지를 효과적으로 보존하면 생물 종의 다양성을 증대시킬 수 있고, 연안과 내수면의 수질을 정화할 수 있으며, 각종 수산 및 어족자원을 풍부하게 제공할 수 있는 서식처로 이용할 수 있으며, 지하수의 보수 및 홍수조절에 기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자연교육, 생태관광, 레크리에이션 및 각종 연구활동을 위한 장소로 제공될 수 있다.

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내용(표)을 보실 수 있습니다.

내륙습지의 종류와 특성
습지의 기능 주요한 기능
생태적 기능 생태계의 연결고리, 생물종 다양성의 보고
수질정화 기능 염양염류의 축적 및 보존
기후 조절 기능 온도 습도 조절
문화적 기능 자연교육, 생태관광
수리적 기능 홍수통제, 용수 공급
지하수위 조절기능 지하수위의 조정
페이지 담당자
  • 문의전화 : 055-225-2114
페이지 만족도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