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농업/환경

오존 예보등급과 행동요령

오존 예보등급과 행동요령

이미지 크게보기 오존 예보등급과 행동요령
  1. 오존 바르게 알고 대비해요!
  2. 오존이란?
    1. 오존은 산소분자에 산소원자가 결합된 산소원자 3개로 구성된 기체이다.
    2. 성층권의 오존은 해로운 단파장의 자외선을 막아주는 이로운 역할을 하지만 지표 근처의 오존은 인간과 생태계에 나쁜 영향을 주는 해로운 물질이므로 오존이 높은 날에는 조심해야 한다.
  3. 오존 예보등급과 행동요령
    1. 오존 좋음 등급은 오존의 예측농도가 0~0.030ppm 사이입니다. 그에 따른 행동요령은 없습니다.
    2. 오존 보통 등급은 오존의 예측농도가 0.031~0.090ppm 사이입니다. 그에 따른 행동요령은 1.민감군인 경우 실외활동 가능하나 몸 상태에 따라 유의하셔야 합니다.
    3. 오존 나쁨 등급은 오존의 예측농도과 0.091~0.150ppm 사이입니다, 그에 따른 행동요령은 1.민감군인 경우 장시간 무리한 실외활동을 자제하여야 합니다. 2.일반인의 경우 장시간 무리한 실외활동을 자제하여야 합니다.
    4. 오존 매우나쁨 등급은 오존의 예측농도가 0.151 이상인 경우입니다. 그에 따른 행동요령은 1.민감군인 경우 가급적 실내활동을 하여야 합니다. 2.실외에서의 활동을 제한하고, 실내생활을 권고합니다.
    5. 오존 환경기준은 8시간 0.06ppm, 1시간 0.1ppm 입니다. 민감군은 어린이, 노인, 천식과 같은 폐질환 및 심장질환을 앓고있는 어른을 지칭합니다.
  4. 오존 피해를 줄이는 건강 수칙
    1. 오존 예보가 나쁨 이상인 경우 : 맑고 더운 날, 바람이 없고 건조한 날씨의 오후 2~5시에는 야외활동을 피한다. 오존 반복 노출시 눈, 기관지에 피해를 입으므로, 호흡기 질환자, 어린이, 노약자는 오존 농도가 높은 날 특별히 조심한다/
    2. 오존 경보(주의보 혹은 경보)가 발령된 경우 : 오존 경보 발령 상황을 인터넷, 방송, 모바일 앱 등으로 확인한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도록 한다.
  5. 오존 저감을 위한 실천 사항
    1. 오존 예경보 발령 상황을 확인한다.
    2. 실외활동과 과격한 운동을 자제한다. 특히 노약자, 어린이, 호흡기 질환자, 심장질환자는 주의를 기울인다.
    3.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등에서는 실외학습을 자제 또는 제한한다.
    4. 승용차 사용을 자제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한다.
    5. 스프레이, 드라이클리닝, 페인트칠, 신너 사용을 줄인다.
    6. 한낮의 더운 시간대를 피해 아침이나 저녁에 주유한다.
페이지 담당자
  • 문의전화 : 055-225-2114
페이지 만족도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