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조명래 창원특례시 제2부시장, 원이대로 S-BRT 현장점검

등록일 :
2024-05-17 13:15:37
작성자 :
신교통추진단(055-225-4332)
조회수 :
185

조명래 창원특례시 제2부시장, 원이대로 S-BRT 현장점검

조명래 창원특례시 제2부시장, 원이대로 S-BRT 현장점검

조명래 창원특례시 제2부시장, 원이대로 S-BRT(고급 간선급행버스체계) 현장점검
시민 불편 사항인 정류장 탑승 위치 혼동, 신호체계 개선 등 빠른 조치 지시

창원특례시는 조명래 제2부시장이 17일 원이대로 S-BRT(고급 간선급행버스체계) 현장을 찾아 개통 이후 시민 불편으로 제기된 문제점들을 점검하고 빠른 조치를 지시하였다고 밝혔다.

지난 15일 개통된 원이대로 S-BRT는 45개 노선 339대의 시내버스가 운행되고 있고 운행 3일 차를 맞이하고 있다.

개통 이후 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 대부분은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나, 일부 이용 불편을 제기하기도 하여 S-BRT의 빠른 안정화를 위해 현장 점검을 시행하게 되었다.

시민 주요 불편 사항으로는 △정류장 버스 탑승 위치 혼동 △버스의 교차로 정차 횟수 증가 △버스 안전속도 제한(40km/h)으로 이동속도 감소 등 이었다. 이에 현장 점검에서는 창원시청 정류장에서 의창구청 정류장까지 시내버스에 직접 탑승하여 이를 중점적으로 살펴보았다.

조 부시장은 점검과정에서 “정류장 버스 탑승 위치 혼동은 이동 방향을 알려주는 표시를 정류장에 설치하여 개선토록 하고, 버스의 정차 횟수를 절반으로 줄일 수 있도록 도로교통공단, 전문용역기관과 협의하여 신호 운영체계를 개선할 수 있도록 하라”고 지시하였다.

담당부서는 지시사항을 신속히 조치하여 시민 불편을 해소하고 개통 초기 BRT 안정화를 위해 현장 안전관리와 운영상황 모니터링을 집중적으로 실시한 후 문제점에 대하여는 보완해 나가기로 하였다.

또한, 3개월간 전문기관 용역을 통해 개통 전‧후 버스 및 승용차 이동속도, 교통량 변화, 버스 이용객 증‧감 등을 비교 분석하고, 정류장 혼잡도, 정류장 버스 대기, 추월차로 이용률, 보행환경 변화, 교통사고 등도 종합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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