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보

국비 예산 확보 위해 지역 국회의원과 ‘원팀’

작성자 :
창원시보
등록일 :
2024-07-25
조회 :
27

  창원특례시는 지난 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지역 국회의원을 초청해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윤한홍(3선, 마산회원구), 최형두(재선, 마산합포구), 김종양(초선, 의창구), 이종욱(초선, 진해구) 국회의원이 참석해 시의 내년도 국비 확보 전략과 주요 정책 현안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지역 국회의원 정책간담회 개최
복합빔 조사시설, 특례시 권한 확보 등 국비 예산 확보, 현안 해결 협력 다짐


“혁신성장의 기반을 단단히 뿌리내리고, 시민이 실질적인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가시적인 성과 창출에 주력하겠다”고 민선 8기 후반기 시정 운영 방향을 밝힌 창원특례시장이 이를 뒷받침할 국비 예산 확보와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지역 국회의원과 자리를 함께 했다.

창원특례시는 지난 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지역 국회의원을 초청해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윤한홍(3선, 마산회원구), 최형두(재선, 마산합포구), 김종양(초선, 의창구), 이종욱(초선, 진해구) 국회의원이 참석해 시의 내년도 국비 확보 전략과 주요 정책 현안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이날 창원특례시장은 2년 전 취임 당시, 정부 예산안이 기재부 심의 단계로 넘어간 상황에서도 시와 지역 국회의원, 국책기관 등이 ‘원팀’을 형성하고 국회에서 예산이 최종 확정되는 마지막까지 전방위적인 활동을 펼쳐 창원의 미래에 꼭 필요한 국비 예산을 확보했던 성과를 언급하며, 제22대 국회에서도 긴밀한 협력을 이어갈 것을 당부했다.

주요 안건은 국비 사업 31건(내년 필요 국비 3771억 원, 미반영 140억 원)과 현안 25건 등 총 56건이었다. 추가 증액이 필요한 사업과 당면 현안 과제가 중점적으로 논의됐다.

먼저, 창원특례시는 창원의 미래 50년 핵심 프로젝트인 창원 방위ㆍ원자력 융합 국가산단(창원국가산단 2.0)에 들어설 대형 공동 연구시설인 차세대 첨단 중성자 복합빔 조사시설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이는 방위ㆍ원자력 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꼭 필요한 시설임을 강조하며 사업이 신속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지역 기업의 제조혁신 지원을 위한 △글로벌 제조융합 소프트웨어(SW) 개발ㆍ실증 △기계ㆍ방산 제조 디지털전환(DX) 지원센터 구축 △제조특화 초거대 제조 AI 서비스 개발ㆍ실증 사업의 내년도 국비 122억 원 증액을 요청했다. 미래 먹거리산업 육성을 위해 △드론 제조 국산화 특화단지 기획 예산 10억 원의 반영도 건의했다.

특례시의 실효성 있는 권한 확보 등 지역 현안도 논의됐다. 시는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특례시 지원 특별법에 기획ㆍ재정 등 실질적인 권한이 포함될 수 있도록 관심을 기울여 줄 것을 요청했다. 지난달 롯데백화점 마산점 폐점으로 인한 여파가 최소화되도록 적극적인 지원도 함께 당부했다.

△미래 발전 토대 마련과 유기적인 광역 교통망 확충을 위한 개발제한구역 규제 완화 △창원~동대구 및 마산~합천 고속철도 등 신규 철도망 사업의 국가계획 반영 △시민 생활밀착형 사업인 진해 동부지역 주민 편의시설 설치 및 스마트경로당 구축 △창원교도소 기존 부지 활용과 의과대학 설립도 국회 차원의 협조를 구했다.

창원특례시장은 “정부의 건전 재정 기조 속에서도 그간 혁신성장의 씨앗이 될 의미 있는 국비 예산 확보 성과를 거둔 것은 지역 국회의원과 시가 원팀이 되어 긴밀하게 소통ㆍ협력해왔기 때문이며, 앞으로도 한마음 한뜻으로 창원의 변화와 발전을 만들어 가자”고 말했다.
한편, 창원특례시는국비 예산 확보와 현안 해결을 위해 이번 정책간담회 외에도 앞으로 다양한 기회를 통해 지역 국회의원 및 유관기관 등과 전략적 협업체계를 강화하는 등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사진설명: 창원특례시와 지역 국회의원이 지난 9일 정책간담회를 갖고 국비 확보 및 현안 해결을 위한 협력을 다짐하고 있다.
공공누리의 제 2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누리 제2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문의전화
공보관 ( 055-225-2131 )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평가

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