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종합민원

소비자피해구제안내

소비자 피해구제 안내

물건 및 용역(서비스)의 사용 또는 이용으로 인하여 입은 피해에 대하여 사용자가 만족할 만한 보상을 해주지않을 경우에는 소비자 상담센터 "1372" "창원 YWCA" (전화 : 055-285-0850), 창원 YWCA (전화 : 055-266-0636), 창원시청 (전화 : 055-225-3211)으로 연락을 하시면 합의권고를 통하여 보상을 받으실 수 있도록 도와 드립니다.

피해구제절차
소비자분쟁조정 절차도
피해구제 제외대상

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내용(표)을 보실 수 있습니다.

피해구제 제외대상 - 피해구제 제외대상을 의료업, 공공서비스(상수도, 우편, 철도), 금융업, 보헙업, 증권업, 변호사의 법률서비스로 나눠 안내하는 표입니다.
의료업 서울특별시, 각 광역시 및 각 도의 지방의료심사, 조정위원회에서 분쟁조정
공공서비스 상수도 상수도사업소 창원, 마산, 진해 급수센터에서 분쟁조정
우 편 우편물의 취급도중 발생하는 훼손 및 망실은 정보통신부 및 우체국에서 손해 배상
철 도 철도운송으로 인해 발생하는 불만이나 재산상의 손해는 국토해양부 민원실, 한국철도공사 내에 설치된 교통불편신고센터 및 각 역에서 접수 처리
금융업 각 금융기관은 자체적으로 피해보상기구를 설치하여 금융소비자의 불신과 피해구제를 처리
보험업 보험감독원에게 분쟁조정 신청가능
증권업 각 증권회사에 설치된 피해보상기구에서 원만히 해결되지 않을 시 증권감독원 내에 설치된 쟁의조정위원회에서 분쟁조정
변호사의 법률서비스 변호사 관할의 지방변호사회(교육지도분과위원회)에서 조정
공공누리 제1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 및 변경 가능)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누리 제1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 및 변경 가능)"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담당자
  • 문의전화 : 1899-1111
페이지 만족도

이 페이지의 제공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