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종합민원

소비자피해예방법

소비자 피해 예방법

철회권을 행사할 때는 반드시 서면 [내용증명] 으로 통지해야 합니다. 내용증명은 우체국에서 공적으로 증명하는 등기 취급 우편 제도입니다. 특별한 양식은 없으나 판매인과 발송인의 주소, 상품명, 계약일, 해약사유 등을 기재한 후 3부를 작성해 1부는 우체국에서 보관하고 1부는 자신이 보관하며 또다른 1부는 상대방에게 보내면 됩니다.

소비자 피해 구제방법
  • 상호 교섭에 의한 방법
  • 소비자단체를 이용하는 방법
  • 행정 공공기관을 이용하는 방법
  • 소송을 통한 방법
청약 철회 제도란?

계약은 통상 계약을 파기하는 쪽에서 손해를 배상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소비자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계약을 무조건 해약할 수 있는 제도

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내용(표)을 보실 수 있습니다.

청약 철회기간에 대한 내용을 나타낸 표입니다.
구분내용
철회기간 할부판매 7일, 방문판매 14일, 통신 7일, 다단계 14일
주의해야 할 악덕 상술

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내용(표)을 보실 수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악덕 상술에 관한 표입니다.
구분내용
홈파티 시식회 등을 통해 고가의 주방용품 강매하게 하는 상술
추첨 번화가, 학교, 터미널 등에서 경품을 무료로 증정하는 것처럼 구매계약 하는 상술
설문조사 설문조사 빙자 아동도서, 학습교재 등을 판매하는 상술
강습회 건강, 학술강습회를 개최하여 건강식품 신상품 판매하는 상술
신용카드 결제 주의사항
  • 청약철회시 사업자뿐만 아니라 카드회사에도 내용증명 우송.
  • 카드 회사에는 7일 이내에 발송 해야 하며, 그래야 대금 청구가 중지됨.
  • 반드시 본인 카드 사용 - 가족, 직장동료 카드결제시 철회권, 항변권을 인정받지 못하는 경우 발생.
  • 충동적으로 구매하기 쉬운 방문판매의 경우 신용카드로 결제하지 않는 것이 좋다.

    ※ 사업자는 카드사로부터 대금 전액을 일시 청구받고, 소비자는 카드사 할부시 철회가 복잡해짐.

전화권유 판매 [텔레마케팅]주의사항
  • 불시에 전화를 걸어 충동구매 유발-계약하지 않을 경우 장시간 통화와 며칠에 걸쳐 집요하게 구입권유
  • 거래상 은밀성, 비서면성, 과장성 등으로 소비자 피해발생
  • 충동적으로 계약의사를 밝히지 말것.
  • 전화로 상품권 구입 권유 시 : 신용카드번호, 주민등록번호, 카드비밀번호 등을 알려주지 말 것.
  • 신용카드결제는 본인이 서명하지 않더라도 "수기 매출전표특약" 으로 대금결제 가능
이사업체 이용시 주의사항
  • 전화계약을 지양하고 서면계약.
  • 이삿짐이 파손되었거나 분실되었을 때는 현장에서 피해내용에 대한 확인서를 받아 이사업체에 피해보상 청구.
  • 피해보상을 해주지 않을 경우 소비자상담센터로 연락 처리.
  • 인부들이 추가요금이나 수고비 청구시 이사업체에 연락 시정 요청.
  • 부당 요구 방지와 파손시 대비계약서에 배상방법 기재.

구매전 소비자 정보

판매유형별 거래유형의 특징과 문제점 피해예방요령 안내
방문판매

판매업자가 영업소 ·대리점 등 사업장소 이외의 장소를 방문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것을 '방문판매'라고 합니다. 아울러 전화를 이용하여 소비자에게 권유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전화권유판매'사업자도 '방문판매등에 관한 법률'에 의거 "방문판매업자등(방문판매업자, 전화권유판매업자)"으로 분류되어 해당법의 적용을 받습니다. 일반적인 거래에 관하여는 민법, 상법 등이 거래 관계를 규율하고 있으나 구입의사가 없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사업자의 적극적, 때로는 기만적 판매행위에 의해 소비자 피해가 빈발하는 특성으로 인해 현행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에서는 방문판매, 전화권유판매, 다단계판매, 계속거래, 사업권유거래 등 모두 5가지의 판매 ·거래 유형을 일컬어 '특수판매(거래)'라 합니다.

  • 방문판매의 문제점
    • 일반적인 판매,거래에서는 소비자가 상품을 구입하려는 의사를 가지고 자신의 기호에 따라 물건을 택하여 구매 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러나 방문판매나 전화권유판매 등의 경우에는 소비자가 구매 의사가 없는 상태에서 돌연한 방문이나 전화를 받고 상품 구입을 권유받게 됩니다.
    • 따라서 애초에 상품을 구입하려는 의사가 없는 소비자를 상대로 상품구입을 적극적으로 · 권유하는 만큼 기만적 또는 강매 등의 판매 방식을 많이 사용하고, 이로 인하여 소비자가 필요 없는 물품을 구입하게 될 가능성이 훨씬 높습니다. 최면상술, 설문조사 상술, 추첨·당첨상술, 캐취세일, 허위(신분사칭)상술, 강습회상술, 홈파티상술 등이 방문판매에 활용되는 주요상술입니다.
    • 이 같은 특성 때문에 방문판매나 전화권유판매에는 일반적인 판매와 달리 특별한 규제가 가해지고 소비자들을 보호할 필요성도 높아지게 됩니다.
  • 피해예방 요령
    • 방문판매원의 주민등록증, 허가증, 또는 등록증의 확인을 요구해야 합니다. 또한 방문판매원의 이름, 회사 주소 및 상호, 그리고 그 판매원이 적합한 신분증을 지니고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 강요에 의해 물건을 구입하거나 충동구매를 하지 말아야합니다. 판매원이 ‘공짜 선물 증정’, ‘사용 후 효과 없으면 무조건 반품’, 또는 ‘옆집 사람도 방금 이 제품을 구매했어요’ 등의 말을 주의해야 합니다.
    • 소비자가 상품의 내용을 확인하기 위하여 포장을 뜯은 경우에는 청약철회가 제한되지 않습니다.(방판법 제8조제2항제1호, 전상법 제21조제2항제1호 )
    • 포장을 개봉(훼손)만 하여도 소비자의 청약철회등의 권리행사가 제한되는 것처럼 알려 소비자의 청약철회권 행사를 방해하는 경우에는 기만적 판매행위로서 처벌대상이 됩니다.
    • 방문판매등에관한법률, 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등에서 허위 또는 과장된 사실을 알려 소비자의 청약철회등을 방해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 방문판매원에게 개인정보를 함부로 알려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일부 업체에서는 신용조회를 한다며 카드번호나 주민등록번호를 요구하기도 하는데, 이럴 경우 자칫 소비자의 의사와 무관하게 매출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구입의사가 없으면 절대로 신용카드번호나 주민등록번호는 알려주지 말아야 합니다.
    • 방문판매로 구입한 뒤 계약 취소를 하기 위해서는 판매자의 성명, 반품 주소지, 연락처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 방문판매로 구입한 경우 계약일 또는 물품을 제공받은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청약철회가 가능합니다. 소비자는 서면 또는 구두로 계약의 철회를 할 수 있습니다.
    • 간혹 방문판매업자 중에는 소비자가 구두로 청약철회의사를 밝히면, 고의로 시간을 지연시켜 청약철회를 방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로 인한 피해를 막기 위해 소비자는 우체국의 내용증명제도를 이용하여 서면으로 청약철회의 의사를 밝히도록 해야합니다. (내용증명을 보내면 청약철회의 의사표시가 기재된 내용증명우편이 발송된 날에 그 효력이 발생합니다.)
    • 신용카드로 물품대금을 결제한 경우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에 의해 7일 이내에 청약철회가 가능하므로 신용카드사에도 내용증명을 보내 철회의사를 표시해야 합니다.
    • 제품 반품 시 반송한 영수증 및 택배 송장은 반드시 보관해야 합니다.
    • 방문판매업자가 계약의 철회를 지연시키거나, 계약의 철회를 이유로 부당한 위약금 또는 손해배상을 요구할 경우 소비자단체 및 관련기관 등에 신고할 수 있습니다.
  • 소비자가 계약서를 받았을 때 반드시 확인해야 사항
    • 방문판매업자의 성명·상호·주소·전화번호·전자우편주소
    • 방문판매원의 성명·주민등록번호·주소·전화번호·전자우편주소(다만, 방문판매업자가 소비자와 직접 계약을 체결하는 경우는 제외)
    • 재화 등의 명칭·종류 및 내용
    • 재화 등의 가격과 그 지급 방법 및 시기
    • 청약의 철회 및 계약해제의 기한·행사방법·효과에 관한 사항 및 청약 철회 등의 권리행사에 필요한 서식
    • 재화 등의 교환·반품·수리보증 및 그 대금 환불의 조건과 절차
    • 전자매체로 공급이 가능한 재화 등의 설치·전송 등과 관련하여 요구되는 기술적사항
    • 소비자피해보상·재화 등에 대한 불만 및 소비자와 사업자 사이의 분쟁 처리에 관한 사항
    • 거래에 관한 약관
    • 기타 소비자의 구매 여부 판단에 영향을 주는 거래 조건 또는 소비자의 피해구제에 필요한 사항
통신판매

"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에서는 전자상거래와 통신판매, 통신판매업자를 구분하여 정의하고 있고, 별도로 신고해야 하는 것은 통신판매업자로 한정하고 있습니다.

  • 통신판매의 개념
    • 관련 법규정에 따르면 다음과 같이 통신판매를 정의하고 있습니다.
    • "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2조 제2호
      • 우편·전기통신, ‘그 밖의 총리령이 정하는 방법’에 따라 재화 또는 용역(일정한 시설을 이용하거나 용역의 제공을 받을 수 있는 권리 포함)의 판매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소비자의 청약에 의하여 재화 또는 용역을 판매하는 것을 말합니다.
      • ‘그 밖의 총리령이 정하는 방법’이라 함은 다음 각호를 이용하여 소비자에게 재화 또는 용역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소비자의 청약에 의하여 재화 등을 판매하는 것을 말합니다.
      • 광고물, 광고시설물, 전단지, 방송, 신문 및 잡지 등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판매자와 직접 대면하지 아니하고 우편환, 우편대체, 지로 및 계좌이체 등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지침’
      • 사업자의 판매에 관한 정보제공 및 소비자의 청약이 직접 대면하지 아니하고 이루어진 것을 말합니다.
    • ‘통신판매 표시·광고에 관한 심사지침’
      • "통신판매"라 함은 상품판매업자 또는 용역제공업자가 카탈로그, 잡지, 신문, 우편물(Direct Mail), 신문전단 등 인쇄매체와 케이블 TV 등 방송매체 및 PC통신, 인터넷 등 전자매체를 이용하여 상품 및 용역에 관하여 광고하고, 전기통신설비, 우편, 예금계좌의 이용 등의 방법에 의하여 소비자의 청약을 받아 상품을 판매하는 것을 말합니다.
  • 통신판매와 전자상거래의 차이점
    • 통신판매는 반드시 전자문서로 행해질 필요가 없는 반면 전자상거래는 반드시 ‘전자문서’로 이루어지고, 전자상거래는 반드시 비대면일 필요가 없으나 통신판매는 비대면으로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 인터넷쇼핑은 통신판매이면서 전자상거래로 볼 수 있으며 TV홈쇼핑과 카달로그쇼핑은 통신판매이지만 전자상거래로 볼 수 없습니다.
    • 오프라인에서 계약체결을 하고 인터넷뱅킹 또는 신용카드를 통해 결제를 하는 경우나 오프라인에서 계약체결을 하고 인터넷을 통해 학원수강을 하는 경우, 전자상거래이지만 통신판매가 아닌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 통신판매이면서 전자상거래인 경우: 인터넷 온라인 쇼핑
    • 통신판매이지만 전자상거래가 아닌 경우: TV홈쇼핑과 카달로그 쇼핑
    • 전자상거래이지만 통신판매가 아닌 경우: 사실상 오프라인과 관련된 거래
  • 통신판매의 유형
    • 전기, 전자를 이용한 통신판매
      • 전화판매 : 주로 우편주문방식과 병행해서 사용되고 있으며 잡지, 신문, 라디오, TV광고에 전화번호를 실어 주문을 받는 판매형태
      • TV판매 : 홈쇼핑TV 등을 통해 상품, 서비스를 광고하고 전화로 주문을 받아 판매
      • 인터넷판매 : 인터넷쇼핑몰, 인터넷광고 등을 통해 상품을 소개하고 온라인 또는 전화로 주문을 받아 판매
    • 인쇄물을 이용한 통신판매
      • 카다로그 판매 : 상품에 관한 정보를 실은 책자를 소비자에게 발송하여 상품판매
      • 직접우편(Direct Mail) 판매 : 서신이나 광고, 전단, 견본 등을 우편을 통하여 소비자에게 보내고 소비자의 주문에 의해 판매하는 방식
  • 통신판매의 문제점
    • 통신판매는 일반적인 상거래행위와는 달리 소비자가 상품 등을 직접 보지 않고 표시·광고에 의존하여 구매함 따라서 소비자가 상품의 품질 등을 직접 파악할 수 없으며, 소비자에게 상품 등이 전달되기까지 일정한 기간의 소요 과정에서 파손, 분실 등의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또한 통신판매 사업자 자신에 관한 사항, 상품에 내용에 관한 사항, 상품의 가격이나 거래조건에 관한 사항에 대해 부당한 표시·광고 등을 통해 청약을 유인하여 소비자피해를 유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소비자가 불만이 있어 계약해지, 반환을 하고자 할 경우에도 일반적인 거래형태에 보다 처리기간, 상대방, 소요비용 부담 여부 등과 관련하여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피해예방 요령
    • 사이버몰 거래 시 구매안전서비스 가입사실을 확인하고 이용을 선택합니다
    • “구매안전서비스에 대한 통신판매업자의 표시·광고 또는 고지의 방법에 관한 고시”에 의거 통신판매업자는 사이버몰 초기화면 및 소비자가 결제수단을 선택하는 화면에서 구매안전서비스 가입사실 및 구매안전서비스의 내용을 반드시 표시·광고 또는 고지하도록 의무화 되어있습니다.
    • 또한 전자상거래소비자보호법(제24조 제2항)은 통신판매의 구매안전서비스 가입을 의무사항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 따라서 구매안전서비스를 가입여부 가입사실을 확인하고 이용을 선택하여야 사기성 거래로부터 스스로의 권익을 지킬 수 있습니다.
다단계판매

다단계판매는 소비자가 판매원으로 판매조직에 참여하여 자신의 밑으로 새로운 판매원을 증가시켜 판매조직을 발전시켜나가는 영업방식입니다. "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제2조 제5호에 따르면 판매자가 특정인(A)에게 자신이 공급하는 상품을 소비자에게 판매하거나 그 소비자를 A의 하위 판매원으로 가입토록 하여 A와 같은 판매활동을 하게 함으로써 일정한 이익(* 아래참조)을 얻을 수 있다고 권유하여 판매원의 가입이 단계적(3단계 이상)으로 이루어지는 판매조직을 통하여 상품을 판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정한 이익: 다단계판매원이 소비자에게 상품을 판매하여 얻는 소매이익과 다단계판매업자가 그 판매원에게 지급하는 후원수당입니다.

  • 관련법률 :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제2조 제5호
  • "다단계판매"라 함은 판매업자가 특정인에게 다음 각목의 활동을 하면 일정한 이익(다단계판매에 있어서 다단계판매원이 소비자에게 재화등을 판매하여 얻는 소매이익과 다단계판매업자가 그 다단계판매원에게 지급하는 후원수당을 말한다. 이하 같다)을 얻을 수 있다고 권유하여 판매원의 가입이 단계적(판매조직에 가입한 판매원의 단계가 3단계 이상인 경우를 말한다)으로 이루어지는 다단계판매조직(판매조직에 가입한 판매원의 단계가 2단계 이하인 판매조직 중 사실상 3단계 이상인 판매조직으로 관리·운영되는 경우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판매조직을 포함한다)을 통하여 재화등을 판매하는 것을 말한다.
    • 가. 당해 판매업자가 공급하는 재화등을 소비자에게 판매할 것
    • 나. 가목의 규정에 의한 소비자의 전부 또는 일부를 당해 특정인의 하위판매원으로 가입하도록 하여 그 하위판매원이 당해 특정인의 활동과 같은 활동을 할 것
  • 불법 다단계 판매유형
    • 다단계판매업등록증 및 등록번호가 없거나 명확하지 않습니다.
    • 후원수당 산정·지급기준 등에 관한자료를 공개하지 않습니다.
    • 다단계판매원등록증, 다단계판매원수첩 등을 교부하지 않거나 부실한 것을 교부합니다.
    • 판매가격이 130만원(부가가치세 포함)을 넘는 고가상품을 판매합니다.
    • 제품의 반품 및 환불규정이 명확하지 않거나 지켜지지 않습니다.
    • 후원수당비율이 지나치게 높습니다.(판매원에 대한 재화의 공급가격의 35%를 초과)
    • 폭력, 강압 기타 반강제적, 위협적인 수단으로 가입을 유도합니다.
    • 가입비 명목으로 1만원 이상을 요구하거나 또는 판매원 가입조건으로 5만원 이상의 물건을 구입하게 합니다.
    • 판매원에게 3만원 이상의 판매보조물품을 구매하도록 의무부과합니다.
    • 가입 시 고지한 후원수당의 지급기준과는 달리 별도의 판매할당금액을 충족하여야 판매원자격을 유지하고 후원수당을 지급합니다.
    • 사람을 가입시키는 행위만으로도 수입이 발생합니다.
    • 사업장의 주소, 전화번호 등을 고의로 자주변경합니다.
    • 유사상품에 비하여 현저히 고가로 상품가격을 정하여 거래하거나 사실상 금전만을 거래합니다.
  • 피해예방요령
    • 해당회사를 방문하기 이전에 먼저 해당회사의 상호 및 본점 소재지 등의 정보를 물어 본 후 ,해당회사의 본점 소재시 관할 시.도나 공제조합 등에 해당회사가 등록된 다단계판매업체인지 여부를 확인하여 미등록 다단계업체이면 제의를 거절해야 합니다.
    • 미등록 다단계판매는 불법이므로 절대 가입하지 말고 공정거래위원회, 경찰, 관할 시·도에 신고해야 합니다.
    • 등록된 다단계업체는 공제조합을 통한 피해 보상이 가능하므로 관할 시·도나 공제조합을 통해 등록 여부를 확인하여 (직접판매공제조합 www.macco.or.kr, 한국특수판매공제조합 www.mlmunion.or.kr) 등록된 업체일 경우 가입 전에 ‘다단계판매업자 정보공개’를 통해 매출, 후원수당, 소비자불만처리 등을 확인해 두어야 합니다. 등록된 업체일 경우 소비자가 물건을 구매할 때마다 공제번호를 발급하거나 공제번호통지서를 교부해야 하는 점도 알아두어야 합니다.
    • 불법 다단계업체에서 교육·합숙을 강요할 경우 탈퇴의사를 확실히 밝히고 휴대폰 등으로 지인이나 경찰에 도움을 요청해 빠져 나와야 합니다.
    • 가급적 제품을 사용하거나 멸실 또는 훼손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제품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되지 않는 한 소비자는 14일, 회원가입한 판매원은 3개월 내에 서면으로 청약철회 요청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업체가 환불을 해주지 않는 경우 직접판매공제조합(www.macco.or.kr) 또는 한국특수판매공제조합(www.mlmunion.or.kr)을 통해 피해보상에 대한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청약철회 의사를 표시했는데도 대금반환이 이행되지 않거나 방문판매법상 금지된 불법 다단계판매 행위로 피해를 입은 경우 공정거래위원회(www.ftc.go.kr) 홈페이지 또는 경찰, 관할 시.도에 신고해야 합니다.
    • 대출, 신용카드사용 등 다단계판매를 위한 무리한 자금을 마련하는 경우 금융채무불이행자로 전락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계속거래

계속거래는 1개월 이상의 기간 동안 계속하여 상품이나 서비스를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하여 판매하는 거래로서, 중도에 해지할 경우 소비자에게 대금환급의 제한 또는 위약금에 관한 약정이 있는 거래를 말합니다. 잡지구독, 레저·스포츠시설 이용권 판매 등 대부분의 회원제 거래가 계속거래의 형태를 취하고 있으며, 계속거래 분야에서 현실적으로 많이 발생하는 소비자피해는 소비자의 계약해지를 거부하거나 과다한 위약금을 청구하는 행위 등입니다. 일회적으로 끝나는 일반 점포판매와는 달리 소비자를 보호할 필요가 있어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등 관련법에 적용을 받습니다.

  • 계속거래의 문제점
    • 종전에는 물건이나 서비스를 한번에 사고 팔거나 고가의 내구재는 할부거래로 이루어졌으나 최근 마케팅의 발전과 고객창출을 위한 기업의 노력으로 계속거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 전기,수도, 가스 등의 공공서비스는 물론 최근에는 외국어학원, 정수기 및 비데렌탈서비스, 인터넷서비스, 이동전화서비스 등 새로운 분야의 계속거래가 많이 출현합니다.
    • 계속적으로 거래관계를 유지하여 안정적인 수익기반을 다지기 위해 무리한 고객확보, 확보된 고객에 대한 중도해지시의 불이익, 위약금 청구 등 다양한 영업정책을 구사하는 과정에서 소비자피해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 피해예방 요령
    • 계속거래 계약은 일회성 일반거래와 달리 잘못 계약하면 피해가 지속되므로 계약하기 전에 계약 내용·기간·약관 등을 신중하게 검토한다. 약관이나 계약서에 불리한 내용이 있으면 계약을 피한다. 계약할 경우 반드시 서면으로 하고 계약서는 받아서 잘 보관해야 합니다.
    • 약관에 없는 내용은 특약 사항으로 기재하고 모르는 내용은 여러 사람에게 물어서 확인하고, 방문판매원이나 영업사원이 말로 하는 약속은 증명할 수 없으므로 계약서에 기재하도록 해야합니다.
    • 사은품은 해지할 때 거절의 빌미가 되므로 좋아할 것만은 아닙니다. 계약할 때 중도 해지 시 위약내용과 사은품의 개별 가격을 명기해 분쟁의 씨앗을 없애야 합니다.
    • 계속 거래 계약은 속성상 영업사원이 계약을 따낸 뒤 업체에 넘겨주고 이익금을 챙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리해서라도 계약하려고 사실과 다르게 설명하거나 과장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 충동적으로 구매하면 후회하기 마련입니다. 방문판매원·텔레마케터에 현혹되지 않도록 평소 소비자정보를 탐색해 악덕 상술의 유형과 대처 요령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 계약한 뒤 상품을 훼손하거나 시일이 지나면 문제를 해결하기가 점점 어려워집니다. 계약한 뒤 아니다 싶으면 즉시 해당 관청이나 소비자 단체 등의 전문기관에 도움을 요청해야 합니다.
    • 몇 년 전 계약 내용을 들먹이며 추가로 계약하지 않으면 수백만원의 위약금이 부과된다고 협박해 덤터기를 씌우는 악덕 사업자도 있으므로 피해를 당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공공누리 제1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 및 변경 가능)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누리 제1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 및 변경 가능)"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담당자
  • 문의전화 : 1899-1111
페이지 만족도

이 페이지의 제공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