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사업

취약계층 방문건강관리사업

목적

취약계층의 건강인식제고, 자가 건강관리능력 향상, 건강상태 유지 및 개선

목표

취약계층의 건강행태 개선

  • 건강상태 인식
  • 건강생활 실천 유도
  • 건강지식 향상

취약계층의 건강문제 관리

  • 건강문제 정기적 스크리닝
  • 증상조절
  • 치료 순응 향상

전략

취약계층의 건강문제를 포괄적으로 파악하여 맞춤형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하며, 보건소 내/외 자원과의 연계를 통하여 대상자의 외부활동 확대 유도

대상

취약계층 방문건강관리사업 대상에 대해 안내합니다.
순위 대상
1순위 기초생활보장수급자
2순위 차상위 계층
3순위 1,2순위에 해당되지 않는 다문화가족, 북한이탈주민, 독거노인 등
4순위 지역아동센터(빈곤아동),미인가시설, 보건소 내/외 의뢰자

내용

  • 건강위험요인 및 건강문제 스크리닝(혈압, 혈당 등 기본 건강 체크)
  • 만성질환자 생활 습관 상담, 합병증 예방 교육 및 올바른 복약지도
  • 계절별 건강관리(폭염, 한파, 미세먼지 등)
  • 금연, 절주, 신체활동, 영양섭취 등 건강생활실천 교육
  • 비급여 의약품 및 소모품 제공
  • 취약계층 의료비 및 간병비 지원(20만원/1인 이내)
  • 사랑의 의료봉사단 연계 돌봄 서비스 제공
  • 보건소 내·외 서비스 연계
  • 절차
  1. 대상자 방문
  2. 기초 조사 및 문제 파악
  3. 등록 및 정기적 가정방문
  4. 대상자 평가

문의

치매관리담당 : 055-225-5793

문의전화
민원콜센터 ( 1899-1111 )
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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