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배너
창원국가산업단지 지정 50주년 기념행사
4. 23.(화) ~ 4. 27.(토) / CECO 및 창원광장
주최 : 산업통상자원부, 경상남도
주관 : 창원특례시, 한국산업단자공단
닫기


아동친화도시

아동친화도시란?

WHAT


아동친화도시란?


아동의 권리를 온전히 실현하고 아동이 보다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아동에게 친화적인 환경을 가진 지자체를 말합니다.

이런 지역사회에서 사는 아동은 법적 구속력을 지닌 행정체계와 제도 하에서 자신이 사는 지역사회의 의사결정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의견이 반영되는 과정을 통해 권리의 주체자로서 책임감 있고 건강한 시민으로 성장 할 수 있습니다.

※ 아동이란 18세 미만인 사람을 말한다. (아동복지법 제3조)
※ 창원특례시는 2021. 12. 28.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 획득

왜 아동친화도시를 만들어야 하나요?

WHY


왜 아동친화도시를 만들어야 하나요?


아동친화적인 정책을 개발하고 이행하는 주체인 정부가 어떤 환경을 조성해가는가에 따라 지역사회에 거주하는 '아동의 행복지수'가 달라집니다.

지역사회가 아동친화도시로서의 여건을 갖추어 갈수록 그 사회는 아동뿐만 아니라 모든 이들에게 살기 좋은 공간으로 변화해 갑니다.

적극적인 아동친화정책 시행으로 해당 도시에 인구가 유입되고 출생율이 높아지면 아동권리 증진뿐 아니라 인구문제 해결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습니다.


유니세프아동친화도시 5대 목표

  • 01정책 결정을 위한 근거 확보 지방정부는 아동 관련 정책과 사업을 결정하기 위해 세분화된 현황조사를 실시하고 자료를 수집합니다.
    정책 및 계획 수립을 위해서는 관련 데이터 수집, 관리, 분석을 포함하여 증거 기반의 의사결정을 위한 역량이 강화되어야 합니다.
  • 02지속가능한 거버넌스 구축 지방정부는 정책, 전략, 계획 등을 수립할 때 아동의 요구를 반영합니다.
    또한 자원의 공평한 배분, 아동 관련 사업 수행을 위한 재원 마련, 도심내 자원의 효과적인 활용을 지원해야 합니다.
  • 03아동 참여 및 권리교육 아동, 청소년, 보호자와 지역사회는 자신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지방정부의 결정 사항에 대해 발언권을 가져야 합니다.
    지방정부는 모든 아동, 청소년, 보호자 및 지역사회의 참여권을 보장하며, 차별, 불평등 및 빈곤 감소를 포함한 모든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투명하고 책임감 있는 의사결정 과정을 지원해야 합니다.
  • 04행정서비스의 효과적 조정 지방정부는 교육, 보건, 영양, 위생, 아동보호, 보육과 같은 사회서비스를 효율적, 효과적으로 조정해야 합니다.
    부처간 협력을 통해 아동 및 보호자 대상 정책의 분절화를 방지하고 자원의 불필요한 낭비를 예방해야 합니다.
  • 05아동친화적 공간 조성 아동을 위한 도시공간 계획을 통해 아동, 특히 빈곤칭 아동에게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생활 환경을 제공해야 합니다.
    또한 아동이 주이용자인 시설과 공간을 조성할 때 아동의 의견을 반영해야 합니다.

6가지 아동친화영역

6가지 아동친화영역
놀이와 문화
- 아동의 놀이접근성(이동성), 신체·문화·예술창작활동, 놀이와 문화 생활에 대한 전반적 만족, 놀이의 시간·비용적 여건, 또래 집단과의 상호작용, 놀 수 있는 공간의 보장

참여와 존중
- 아동권리 인식, 필요한 정보에 대한 접근성, 아동권리 및 참여 방법에 대한 교육과 학습, 아동참여 활동을 통한 긍정적 정서 경험, 의견 제안, 아동참여 기회, 타인에 대한 존중

안전과 보호
- 긴급 상황과 재난 시 보호, 교통사고 보호, 환경오염과 기후변화, 아동학대와 학교폭력, 유괴와 납치, 개인정보침해, 사이버괴롭힘과 부적절한 컨텐츠로부터 보호, 술·담배·마약과 같은 위험 물질로부터 보호

보건과 복지
- 아동의 균형있는 영양섭취, 건강관리 서비스, 보건의료 서비스, 경제적 취약계층 아동, 장애아동, 가정 밖 아동 및 위기 아동, 학교 밖 아동의 사회적 보호체계

교육환경
- 소속 학교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학습전이(교육효과성), 진로와 직업세계 교육, 바른 인성과 긍정적 사회관계 교육, 학습공간과 도서관, 학교와 학교 주변의 위생 및 안전, 학교와 학생 간의 소통

가정환경
- 가정의 편안함, 부모와의 고민거리 의논, 가족과 여가생활 및 대화, 주거지 안전, 가족 내 안정감
문의전화
민원콜센터 ( 1899-1111 )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평가

의견